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의왕시아름채노인복지관 개인정보보호 처리방침
의왕시아름채노인복지관이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부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수집·보유 및 처리되고 있습니다. 복지관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개인정보보호법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, 이러한 법령의 규정에 따라 수집·보유 및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개인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취급할 것입니다.
또한, 복지관은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청구권 및 정정청구권 등 권익을 존중하며,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·공개합니다.
제1장 총 칙
제1조(개인정보의 처리목적)
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,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.
- 복지관 회원 가입 및 관리
회원가입 기준 확인, 민원사항 확인, 전산등록을 통한 체계적인 이용자 관리 및 복지서비스 제공, 복지관 지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대상자 상황파악, 복지관 실비서비스 이용 및 제공에 따른 이용료 수납관리, 유·무료 서비스 대상자 여부 확인용도 수집, 복지관 이용 또는 복지관 관리대상자에 대한 응급상황 대처 및 긴급연락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
-
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
회원가입 의사 확인,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·인증, 회원자격 유지·관리,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,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, 고충처리를 목적 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
-
자원봉사자관리
자원봉사활동 확인서 발급 및 발급을 위한 실적관리(진우정보시스템, VMS), 자원봉사자 보험가입, 자원봉사활동 행정관리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
-
후원자관리
후원자 기부금 영수증 발급, 후원금의 수입·지출 내용 공개, 수입 및 사용결과 보고 및 공개, 후원금의 수입 및 사용 내용 통보, CMS 신규/해지 및 출금요청을 위한 정보 제공(금융결제원)의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
-
강사관리
교육, 강좌 등의 운영에 필요한 강사 모집, 채용, 계약, 보수지급에 필요한 개인 정보를 처리합니다.
-
직원관리
직원의 인사관리(임용, 승진, 직원교육) 및 행정관리(급여지급, 보험가입)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
제2조(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)
-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·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·이용기간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·보유합니다.
-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① 복지관 회원 가입 및 관리 : 회원탈퇴 후 3년/ 파기를 요청하실 경우 절차에 따라 즉시(5일 이내) 파기
- ②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: 복지관 홈페이지 탈퇴 후 바로 삭제
- ③ 자원봉사자 및 후원자 관리 : 기본정보 발급일로부터 5년
- ④ 직원관리 : 퇴사 후 3년
- ⑤ 문서관리 : 수입, 지출에 관한 장부 및 증빙서류 10년/ 업무일지, 각종사업일지, 관계기관과의 왕복 문서 5년
제3조(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)
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(개인정보의 처리 목적)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, 정보주체의 동의,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.
- 회원(이용자)들이 사전에 공개에 동의한 경우
- 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, 신체,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
- 정부 또는 지자체에서 위임받은 업무를 처리한 결과 보고를 목적으로 이용회원 자료를 요청하는 경우(암호화)
-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
- 금융결제원 CMS 후원금 신청
- 사회복지봉사활동인증관리 시스템(VMS)
제4조(개인정보처리의 위탁)
- 복지관의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 하고 있습니다.
- ① 홈페이지 유지관리
- 가. 위탁받는 자 : 주식회사 일굼
- 나. 위탁 업무의 내용 : 웹호스팅, 유지보수, 보안관리
- 다. 계약 형태 : 정기 계약
- ② 후원자(CMS)의 출금 및 세무관리
- 가. 위탁받는 자 : 금융결제원
- 나. 위받 업무의 내용 : 정기 후원자의 정보관리 및 출금, 세무관리
- 다. 계약 형태 : 자동 계약
- ③ 전산 관리
- 가. 위탁받는 자 : ㈜엔컴
- 나. 위탁 업무의 내용 : 서비스 이용자 및 후원자 정보관리
- 다. 계약 형태 : 정기 계약
제5조(정보주체의 권리·의무 및 행사방법)
- 서비스제공자등은 이용자가 방문하거나 서면, 전화, 전자우편, 전자서명 또는 이용자 ID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또는 정정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.
- 정부주체는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.
- ① 개인정보 열람 요구 : 「개인정보보호법」제35조(개인정보의 열람)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다. 단,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법 제35조 5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.
- 가.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
- 나. 다른 사람의 생명 ·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
- 다.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당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
- 1) 조세의 부과 · 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
- 2) 「초 · 중등교육법」 및 「고등교육법」에 따른 각급 학교, 「평생교육법」에 따른 평생 교육시설,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
- 3) 학력 · 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, 자격심사에 관한 업무
- 4) 보상금 · 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
- 5)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
- ② 개인정보 정정 · 삭제 요구 : 「개인정보보호법」제36조(개인정보의 정정 · 삭제)에 따라 정정 · 삭제를 요구 할 수 있다. 다만,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다.
- ③ 개인정보 열람 요구 : 「개인정보보호법」제37조(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)에 따라 처리 정지를 요구할 수 있다. 단,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법 제37조 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 할 수 있다.
- 1)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
- 2) 다른 사람의 생명 ·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 할 우려가 있는 경우
- 3)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
- 4)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 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
- ④ 개인정보 열람 요구 : 개인정보 열람, 정정 · 삭제, 처리정지 처리 절차
- ① 개인정보 열람 요구 : 「개인정보보호법」제35조(개인정보의 열람)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다. 단,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법 제35조 5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.
제 6조 (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)
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.
- 노인복지서비스의 제공
- ① 회원가입자 : 이름, 주소, 연락처, 성별, 서비스 이용 내역, 경제·사회적 실태 정보, 건강정보
- ② 노인일자리사업 : 노인일자리의 개발 및 보급, 참여자에 대한 교육훈련, 노인 일자 리 및 참여자에 대한 사후관리, 그 밖에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노인일자리사업에 관하여 위탁한 사항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개인정보(이름, 주소, 연락처, 건강정보, 주민등록번호, 범죄경력, 가족관계, 경제 실태 정보)
- ③ 독거노인돌봄서비스 : 홀로 사는 노인에 대한 서비스와 안전확인등의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개인정보(이름, 주소, 연락처, 건강정보, 경제·사회적 실태정보, 가족 관계)
- ④ 장기요양사업 : 요보호대상자에게 장기요양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개인정보 (이름, 주소, 연락처, 주민등록번호, 가족관계, 건강정보)
-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
필수항목 : 성명, 아이디, 생년월일, 성별, 비밀번호, 별명, 이메일, 전화번호(휴대폰)
- 자원봉사자관리
자원봉사자 모집·교육·배치, VMS 등록정보의 관리등 자원봉사 관리센터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개인정보 : 성명, 주소, 연락처, 이메일
- 후원자관리
후원금의 수입·지출 내용 공개, 영수증 발급, 수입 및 사용결과 보고 및 공개, 후원금의 수입 및 사용내용 통보 등에 필요한 개인정보 : 성명, 주민번호, 주소, 연락처, 계좌번호, 이메일
- 강사관리
강사 모집, 채용, 계약, 보수지급 등에 필요한 개인정보 : 이력서, 통장사본, 경력증명서, 자격증 사본
- 직원관리
신규직원의 채용에 필요한 개인정보 : 이름, 주소, 연락처, 주민등록번호, 계좌번호, 범죄경력, 자격증사본, 가족관계, 건강정보
-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. : IP주소, 쿠키, MAC주소, 서비스 이용기록, 방문기록 등
제 7조 (개인정보의 파기)
-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,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
-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,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관합니다.
-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① 파기절차
- 복지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, 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
- ② 차기방법
- 복지관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·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상할 수 없도록 포켓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, 종이 문서에 기록·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 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.
(전자파일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보유기간 경과 후 5일 이내에 파기하여야 함)
제 8조(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조치)
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.
- 개인정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한 내부관리계획 수립·시행, 정기적 직원 교육
-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 통제 및 접근 권한의 제한 조치
- 안전한 비밀번호 작성규칙 적용
- 접근통제 시스템 운영
- 개인정보 암호화
(일방향 암호화, SSL 등 구간 암호화, 개인정보 DB 대한 고유식별정보, 바이오 정보의 암호화) - 접속기록의 위변조 방지
- 보안 프로그램 설치 및 업데이트
- 물리적 접근제한 : 서류, 보조 저장 매체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 보관
제 9조(개인정보 보호책임자)
-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하여 책임지고,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.
- ▶ 개인정보보호 책임자
- 성명 : 박승우
- 직책 : 관장
- 연락처 : 전화 427-0580, 팩스 427-0581, 이메일 arumchae@hanmail.net
- ▶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
- 부서명 : 운영기획팀
- 담당자 : 황하나 주임
- 연락처 : 전화 070-4550-4908, 팩스 427-058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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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③ 홈페이지: 홈페이지 담당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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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⑥ 서비스 이용관련 서류: 문서관리 담당자 및 개별 사업담당자(개인정보처리자)
- 정보주체께서는 복지관의 서비스(또는 사업)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, 불만처리,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.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. /li>
제 10조(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운영)
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·운영하고 있습니다.
-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·목적 : 의왕시아름채노인복지관의 시설안전·화재예방
- 설치 대수, 설치위치, 촬영범위 : 엘리베이터, 각층 로비, 주차장 등 주요시설물에 14대 설치, 촬영범위는 해당 주요공간을 촬영
- 관리책임자,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: 운영기획팀 백종연 주임
- 영상정보 촬영시간, 보관기간, 보관장소, 처리방법
- - 촬영시간 : 24시간 촬영
- - 보관기간 : 촬영시부터 15일
- -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: 운영기획팀 사무실에 보관·처리
-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: 관리책임자에 요구(운영기획팀)
- 정보주체의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: 개인영상정보 열람·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,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, 신체, 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합니다.
-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, 관리적, 물리적 조치 : 내부관리계획 수립,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,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·전송기술 적용, 처리기록 보관 및 위·변조 방지조치, 잠금장치 설치